국민대학교

커뮤니티

우수한 인력양성, 학재간 지식 공유 및 융합

공지사항

제목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 책 발간 / 구상(자동차ㆍ운송디자인학과) 교수 움직임의 감성 소프트웨어, 자동차 디자인의 패러다임을 혁신하라.
작성일 2016-03-07 담당부서 이경민 조회수 1768

저 : 구상 | 출판사 : 안그라픽스 | 발행 : 2016년 03월 07일 | ISBN : 9788970598444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자동차ㆍ운송디자인학과 구상 교수가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THE TEXTBOOK OF AUTOMOTIVE DESIGN)” 제목으로 책을 발간하였다.


움직임의 감성 소프트웨어, 자동차 디자인
자동차는 130년이라는 시간 동안 빠르게 발전해왔지만, 기술 혁신과 새로운 패러다임에 발맞춰 또다시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와 시대의 요구를 반영해 아름다운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디자인일 것이다. 자동차 디자인은 운송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경제, 문화, 나아가 기술혁신을 구현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이 책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는 자동차 역사를 통해 자동차 디자인을 개관하고, 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의 생산 차량과 디자인경영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살핀다. 그뿐 아니라 기획에서 실물 모형 제작에 이르는 자동차 디자인 개발 과정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게 그 시작과 끝을 모두 담았다. 장과 장 사이에는 지은이가 실무와 교육 현장에서 20여 년 동안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과 디자인을 둘러싼 이야깃거리를 발견하여 풀어낸 여덟 개의 글도 함께 수록했다. 움직임의 역동성과 감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자동차 디자이너에게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탁월한 자동차 디자인 참고서가 되어줄 것이다.

자동차 패러다임 변화의 증인, 자동차 디자인을 혁신하라
세계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의 중심에 있는 자동차 개발에 주목하면서 자동차 디자이너 또한 시험대에 놓였다. 기술 혁신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반영하는 형태 변화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오늘만의 현상이 아니다. 자동차 발전 과정에서 자동차 디자인은 지속적으로 변해왔다. 자동차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디자인이 일으킨 혁신을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의 자동차 디자인뿐 아니라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는 자동차 패러다임의 변화 양상을 개괄하여 자동차 디자이너가 미래 자동차 산업을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게 돕는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자동차의 미래를 점칠 수 있다면, 당신은 다음 세대를 이끌 자동차 디자이너의 길에 한 발자국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도서 구성]
자동차 디자인의 이해
자동차를 디자인하기에 앞서 자동차 디자이너라면 알아두어야 할 배경을 다루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 역사의 동력이 된 패러다임, 세계 자동차 제조사의 디자인경영 등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한편 디자인의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주요 자동차 제조사의 디자인 특징도 함께 다루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디자이너를 향한 여정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 디자인의 요소
자동차 디자인 개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자동차 개발 과정을 정리했다. 기업마다 기술적 특성이나 개발 차량의 성격 등 무수히 많은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이 책에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을 담았다. 또한 자동차 유형을 구분해 유형별 구조와 형태의 특징, 자동차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의 레이아웃 등 디자인 과정에서 놓쳐서는 안 될 고려 사항들을 정리했다. 레이아웃은 자동차 개발 과정에서 선행 설계에 해당한다. 여기에서는 디자이너가 레이아웃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디자인 실전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자동차 디자인 스튜디오
앞의 내용을 토대로 실제 자동차를 디자인해보는 실습 과정으로 구성했다. 자동차 디자인의 기초인 콘셉트 스터디에서 패키지 레이아웃 설정, 이미지와 아이디어 스케치, 정교한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디자인 워크숍 전에 수행해야 할 스튜디오 작업을 자동차 내·외장을 아울러 시각 자료 중심으로 풀었다. 자동차 디자인의 모든 단계에서 예비 자동차 디자이너들이 이해하고 숙지해야 할 내용으로 엮어 디자인 과정별로 익힐 수 있게 구성했다.

자동차 디자인 워크숍
자동차 디자인 스튜디오의 작업물을 입체 모형으로 만드는 워크숍 과정으로 구성했다. 자동차 디자인의 완성에 다가서는 단계가 바로 입체 모형 제작이다. 이 단계에서 비로소 자동차의 존재감과 양감을 음미하며 디자인을 다듬어 완성하게 된다. 이 책에는 입체 모형 제작의 준비 단계인 테이프 드로잉으로 세부 디자인을 정리하는 방법과 실제 크기의 클레이 모형을 제작하는 과정을 정리했을 뿐 아니라 디자인 승인을 위한 프레젠테이션까지 다루며 매 과정마다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확인해야 할 주요 사항과 준비 작업 등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이전글 [전문가초청] 한반도 전기차 미래전망 및 충전전략
다음글 국민대, LG전자 산학협력 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