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사업단소개

우수한 인력양성, 학재간 지식 공유 및 융합

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및 목표

미래자동차융합분야이ㅡ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실무형 창의인재 양성
[‘자동차-SW-디자인’ 사업단의 특성화 비전 및 교육목표]

' 자동차-SW-디자인' 융합형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단은 급변하는 자동차 기술의 융합적 트랜드를 반영하여 자동차분야와 SW분야, 디자인 분야의 학제간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함.

특성화 경쟁력

  • 학제간 융합교육 기반조성
  • 산업체수요기반 세부전공트랙 설치
  • 다전공 활성화
  • 현대자동차 계약학과 체결
  • 산업체 수요반영 교과과정 수립
  • 참여학생 현장밀착형 교육실시
  • 융합전공동아리 KORA
  • 2015년, 115개 팀 중 4위
  • 아시아권 참가팀 중 역대 1위
  • 샌프란시스코 현지 지원센터 개소
  • 현지 인턴십 및 취,창업 지원
  • K-Group(실리콘밸리 현지개발자) 멘토링

자동차융합대학 신설(2014년): 자동차공학과와 자동차IT융합학과로 구성된 자동차융합대학을 신설하여 자동차 기초 및 응용 교육을 체계화하고, 기초 전기전자 및 SW 개발 과목을 전공 필수로 정하는 등 차량전자제어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 과정을 수립함. SW융합대학 신설(2017년): 단일전공 멀티트랙 체제의 SW융합대학을 신설하고, 전공이수학점을 75학점에서 60학점으로 축소하여 대학 전체에서 SW를 포함하는 ‘다전공'(제2전공, 제3전공) 이수가 용이하게 함. 또한 SW 주전공 학생들은 전공이수학점 요건 외에도 2개 이상의 트랙을 필수 이수하여 전공핵심역량을 제고함. 자동차-SW-디자인 연계전공 신설(2015년): 자동차, SW, 디자인 분야를 포괄하는 연계전공을 개설 및 운영하여 융합형 인재 양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함. 현대자동차 계약학과 체결: 2014년 8월부터 국민대-현대자동차 계약학과를 실시(연 10명)함으로서 현대차동차에서 요구하는 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음. 선발된 학생 10명(매년)은 졸업 후 전원(100%) 현대자동차그룹에 취업하고 있으며, 이후 LG이노텍, LG전자, 만도 등 계약학과를 증설하고 있어 현재는 30명의 참여학생에게 전액장학금이 지급되고 있음. 융합전공동아리 KORA 국제대회 수상: 자작자동차 동아리 '코라(KORA)'는 매년 5월 미국 Michigan에서 개최되는 'FSAE' 대회에 참가, 2015년도 대회에서 세계 4위(아시아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자동차분야에서 최강의 면모를 입증함. 출범한 지 15년 된 국내 대학을 대표하는 자작 자동차 동아리로 현재 80여명의 학생이 3~4개팀으로 나눠 자동차의 설계부터 제작, 시험, 발표, 대회참가에 이르는 조직적인 활동을 하고 있음. 실리콘밸리 진출 지원: 재학생 및 졸업생의 실리콘밸리 지역 진출 및 창업 지원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 현지에 KMU Silicon Valley Innovation Office를 설립하고 현지기업 섭외, 비자신청 지원 및 현지전문가 멘토링 시스템을 운영함. 2013년 이후 SW 개발, UI/UX 분야에 총 24명이 진출하고 그중 5명은 정규직에 취업하는 실적을 거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