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사업단소개

우수한 인력양성, 학재간 지식 공유 및 융합

참여학과 소개

소개

자동차-SW-디자인' 융합형 글로벌 인재양성사업단 참여 학사조직 ['자동차-SW-디자인' 융합형 글로벌 인재양성사업단 참여 학사조직]

20여년 역사 전통의 국내 '최고' 자동차공학 교육 명문 특성학과

1992년 국내 최초로 출범한 이래 자동차공학과는 국내 자동차 산업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우수한 자동차 전문 인재들을 배출해 왔습니다. 본 학과는 자동차 산업체 경력의 우수한 교수진과 함께 현장 실무형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자동차 엔지니어링 교육 및 전문 엔지니어 배출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으며, 나아가서 전인적 인격함양 교육을 통한 지도력과 품성을 갖춘 자동차 산업계의 핵심적인 공학도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본 학과의 전공교육과정은 자동차공학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과 실질적인 기술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짜여져 있습니다. 특히 미래형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는 환경 및 인간 친화적인 고안전 지능형 및 대체에너지 자동차의 개발에 필요한 각종 첨단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자동차전문 엔지니어 인력이 육성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본 학과는 국내외 자동차 산업계 및 특성화 대학과의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Formula SAE를 비롯한 자동차관련 각종 공모전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실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IT 기술융합 미래 자동차기술을 선도하는 자동차/전기전자/컴퓨터공학의 융합형 자동차 엔지니어 양성

자동차IT융합학과는 자동차기술에 IT기술이 적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의 융합적 지식을 갖춘 고급 전문인재양성을 목표로 2014학년도에 신설되었습니다. 자동차에 장착되는 전자장치의 수는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안전 및 편의장치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자장치의 고품질, 고기능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전문성을 갖춘 엔지니어의 양성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지능형 스마트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미래의 첨단 자동차기술은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 기술의 총 집결체입니다. 이러한 첨단 자동차기술을 이해하고 선도할 수 있는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의 완벽한 융합적 지식을 두루 갖춘 자동차 분야의 융합형 전문 엔지니어를 집중 양성하고자 합니다.

본 학과에서는 기존 자동차공학과 교수진과 함께 전기전자, 컴퓨터공학 분야의 우수한 교수진을 영입함으로써 다양하고 심도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자동차기술 및 IT기술과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을 통하여 융합적 사고방식을 배양하기 위한 커리큘럼을 구성하며, 이를 통하여 미래자동차기술에 필요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최고를 넘어서는 최고를 넘어서는 창의적 SW 인재육성

국민대 컴퓨터공학부는 CK-II 사업의 자동차SW디자인 사업단의 일원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UROP 활동,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대학교 전자정보통신대학 컴퓨터공학부 2014년부터 소프트웨어(SW)특성화 대학 사업을 수행중입니다. ‘최고를 넘어서는 창의적 SW 인재육성’을 사업 목표로 교육 시설과 교육 과정을 개선하며, 다양한 멘토링 체계 및 국내외 기업과의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고급 SW실무 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리더급 SW인재를 양성합니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매년 30명의 학생을 선발되어 3,4학년 4학기 동안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받습니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UC Irvine) 의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에서 여름 학기 수강 (9주)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4학년 2학기에 캘리포니아 지역 인턴쉽의 기회도 우선적으로 부여받게 됩니다. 이를 위해 컴퓨터공학부는 공개소프트웨어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과과정을 제시하여, 신입생들이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학습에 앞서 소프트웨어 개념의 습득에 몰입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전반적으로 공개소프트웨어를 전 교과과정에서 사용함으로써 졸업 후 현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사업의 대표적인 산학협력 교육프로그램인 실리콘밸리 인턴쉽은 2단계로 진행됩니다. 선정된 학생들은 4학년 여름 방학에 해외 대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2학기에 실리콘밸리 인턴쉽에 참여하게 됩니다. 실리콘 밸리 인턴쉽 참여 기업은 미국 서부지역의 유망 스타트업으로 페퍼데이터(Pepperdata), 프랭클리챗 (FranklyChat), 스트림라이저(Streamlyzer), 온디맨트코리아(OnDemandKorea) 등이며, 지속적으로 회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공학부는 국내 대기업에 제한된 졸업생의 취업 편향 현상을 극복하고 보다 다양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진로 지도를 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컴퓨터공학부의 소프트웨어 특성화에 대한 의지를 교내외에 천명하기 위해 2014년 10월 소프트웨어 특성화 대학 선포식을 거행하였는데, 국민대 유지수 총장과, 미래창조과학부 서석진 국장, 한국정보과학회 김종권 회장,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박수용 원장, NHN NEXT 이민석 학장, 삼성전자 김정한 전무, 실리콘밸리 K그룹 윤종영 회장과 여러 소프트웨어 기업 대표 등의 내·외빈들이 참석하여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향후 SW특성화대학 사업의 진행이 보다 알차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정부로부터 더 많은 지원을 이끌어 낼 계기가 되었다. 즉, 컴퓨터공학부의 새로운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활동이 본 사업 내의 한시적인 활동으로 끝나지 않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갈 발판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입니다.

미래의 자동차와 운송기기를 위한 글로벌 디자이너 인재 양성

국내 및 해외 자동차 회사의 외장디자이너, 내장디자이너, 디자인기획, 칼라, 트림디자이너, 알리아스 모델러, 클레이 모델러 등으로 활동하며 철도, 해상, 우주, 항공 및 레저용 차량 등 다양한 운송기기 관련 분야로 진출합니다.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는 세계5대 자동차 생산대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지향점을 제시하는 학과로써,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탁원한 교수진에 의해 자동차를 비롯한 철도, 해상, 우주.항공 및 레저용 차량 등 운송기기 전반을 다루는 국제적 수준의 전문적 디자인 교육을 지향합니다.

이에 따라 본 학과는 자동차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는 운송기기에 전문화 된 디자인 교육을 제공하여, 승용차를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와 건설, 레저스포츠 등 특수한 목적을 가진 차량과, 철도, 선박, 항곡우주산업 등 미래의 고부가가치 운송기기산업에 종사하는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 운송기기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미래 자동차·운송기기 산업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합니다. 또한, 올바른 인간 존중의 가치관을 토대로 인문학·미학·공학·IT를 아우르는 융합적 사고를 지닌 창의적 디자이너 육성하며, 자동차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포괄적 개념의 융합 디자인학과로서, 승용차(Passenger Car)뿐만 아니라 건설, 레저, 스포츠 등 특수한 목적을 가진 자동차를 비롯하여, 기차, 선박, 비행기, 우주항공 등 다양화, 전문화되는 운송기 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배출 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로는 국내 및 해외 자동차 회사의 외·내장디자이너, 디자인기획, 칼라, 트림디자이너, 알리아스 모델러, 클레이 모델러 등으로 활동하며 철도, 해상, 우주·항공 및 레저용 차량 등 다양한 운송기기 관련 분야로 진출 할 수 있으며, 자동차산업은 다국적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므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취업의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