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사업단 프로그램

우수한 인력양성, 학재간 지식 공유 및 융합

MY SCHOOL

소개

‘MySchool프로그램’
V-cycle의 좌측 부분인 교육과정 설계 단계에서 개발된 교과목을 개설하여
자동차 · SW · 디자인 의 체계적인 융복합 교과과정을 구축합니다.

융복합 교육과정과 피드백 시스템 구축에 따른 진로의 정합성 확보 융복합 교육과정과 피드백 시스템 구축에 따른 진로의 정합성 확보 [융복합 교육과정과 피드백 시스템 구축에 따른 진로의 정합성 확보]

실적

  • 융합형 연계전공 1건 (자동차·소프트웨어·디자인 연계전공)
    • V-Cycle 기반의 교육과정 ‘설계-실시-개선’ 프로세스의 개발
  • 2014년 2학기에 신규개설 및 개선된 특성화 관련 개선된 전공과목 8개 및 교양과목 2개 수업 진행
    • 자동차공학과: 전공1개
    • 자동차IT융합학과: 전공2개, 교양1개
    • 컴퓨터공학부: 전공1개
    •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전공4개, 교양1개
  • 타 전공 분야에 대한 기초 교과목과 융합 교과목을 추가 개설
    • 다학제간 융합형 설계과목 개설 2건
  • 산업체 연계 교육프로그램 1건
    • GM PACE Program
  • 융합형 실험실습 교육 강화
    • 자동차융합실험II와 자동차기능실습을 실시
    • SW 개발 능력 축적을 위한 오픈소스 SW 중심 실습 환경 구축
      : GitHub 서버 구축을 통해 학생 개개인에 대한 코드리뷰 및 SW포트폴리오 환경 구축
    • 자동차CAD/CAM에서 GM PACE SW를 이용한 프로젝트 수행 및 GM PACE Course Competition을 실시하고 수상함.
      심사위원으로 GM Korea, Siemens 임직원 4명 참석
  •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단 이미지1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단 이미지2
  • 교재 개발 실시
    • 시스템 최신 기술(컴퓨터공학과와 자동차IT융합학과 교수진의 팀티칭)
    • 자동차공학기초(자동차공학과와 자동차IT융합학과 교수진의 팀티칭)
    • 자동차디자인개론(디자인 비전공자를 위한 교과목)
  • 교육과정의 평가
    • 자문 위원회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및 자문을 실시
      설문조사 및 강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 과정에 대한 평가 및 개선 회의 개최
    • 평가결과를 교육과정 설계에 반영
      2014년도 설문조사 및 강의평가 결과는 2015년도에 실시되는 2016년도 교과과정 개편에 반영될 예정